(이명박 공약)⑦대운하..3100km 물길 연결 대역사
수익성, 환경문제 등 논란거리 많아 계획 일부 변경될 수도
출처:이데일리
한반도 대운하는 한반도 전역을 뱃길로 연결해 전 국토를 고루 개발하겠다는 비전이다. 한강, 낙동강, 영산강, 금강, 대동강, 청천강, 압록강을 서로 이어 서울을 중심으로 부산, 광주, 평양, 신의주, 원산 등 한반도 전역이 물길로 통하게 된다.
한반도 대운하 중에서도 대역사는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경부운하다. 총 길이 550~600km, 갑문 수 약 15개, 건설비용 15조원, 공사기간 4년이 예상된다는게 당선자의 공약이지만 실제 비용이 얼마 들 지는 예측불가다.
경부운하는 조령산 근처에 약 40km 길이의 인공수로를 파서 두 강을 서로 연결한다. 인공수로 끝에는 배를 끌어올리고 내릴 갑문이 설치된다. 터널은 경북 문경시 마성면, 남한강 상류인 충북 괴산 장연면을 연결하게 된다. 인공수로에 들어가는 물은 충주호 물과 따로 저수지를 만들어 충당하겠다는 구상이다.
경부운하에는 한강구간에 21개, 낙동강구간에 26개의 터미널을 설치하고, 터미널 지역 요소 요소마다 문화· 관광· 레저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경인운하 건설계획
호남운하는 영산강 뱃길을 뚫는 것이다. 다만 경로가 낙동강 하구에서 본류구간으로 갈 지, 서낙동강 구간이 될 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
영상강을 준설하기만 하면 바로 운하가 만들어져 다른 지역 운하에 비해 공사기간도 짧고 비용도 적어 가장 먼저 완공이 가능하다고 한다.
북한운하는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구상 수준이다. 평원운하, 경원운하, 평개운하, 사리원운하, 청천운하 등이 계획되어 있다.
당선자는 운하 건설로 관광, 레저, 물류터미널, 선박준설 등의 일거리를 만들어 고용 창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 도로가 아닌 물길로 전국 네트워크를 뚫는 것을 계기로 지역 특화 산업이 자리잡게 되는 등 전 국토의 고른 개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내륙도시 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
한반도 대운하 노선계획도
당선자는 2008년 상반기까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한반도대운하 특별법'을 만들어 본격적인 조성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2008년안에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하고, 2009년에는 경부운하와 호남운하를 착공할 수 있다는 것. 2010년말 호남운하가 먼저 건설되고, 이어 2012년 경부운하가 만들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운하계획 자체의 타당성을 포함해 비용대비 수익성, 대규모 건설공사로 인한 환경문제 등 수없이 많은 논란거리가 남아 있어 실제 이행과정에서 계획은 누차 변경될 전망이다.
(1/24일 추가의견)
대운하 건설의 비효율성과 환경파괴가 걱정됩니다.
환경파괴는 이미 유럽에서 나타난 문제 입니다. 단지 일자리 창출용이고, 그것도 단기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공사시점에만 건설경기가 살겠지만, 다른 분야의 일자리는 지금과 다름없을 겁니다. 그 많은 돈을 퍼붓고, 언론과 정부는 5년간 대운하건설에만 관심을 쏟아야할테니까요.
대운하건설보다는 현재 중국에 있는 우리기업을 개성공단으로 이전할 수있게 하는게 어떨까 생각해요. 중국의 외국기업 규제강화로 우리기업드이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고 뉴스보도를 봤다. 개성공단이전이 좋은 점은 저렴한 땅값, 저렴한 인건비에 중국노동자보다 일잘하는 북한 동포들, 남북교류로 남북관계에 까지 보탬이되고 남북통일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게 될거에요.
그것에 맞물려 철도건설로 우리 철도와 시베리아에서 유럽까지 잇는 것으로 물류비 절약과 시간단축으로 여러모로 유리한 점이 많다고 보는데...
왜.. 굳이 대운하를 한다고 하는지...
생각해보세요. 개성공단, 철도사업보다 대운하가 정말 더 실효성이 있을까요!!
국민들이 대운하 건설을 막아야합니다. 대운하지으면... 그를 뽑아준 국민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하겠죠. 알고도 뽑았으니...
마지막으로 환경보전을 위한 환경유지비 명목으로 국민이 부담해야하는거..
일본이 쳐들어오기 좋게 만든거군....
그런...잘 때려 부수고 밀어버리고 짓는 능력!!
돌라먹는 능력!!
후진국에서나 통하는 능력!!
우리나라에선 아직도 잘 통하더라. 그래서 우리는 후진국 국민이다!!
당신들 퍽이나 자랑스럽지!!
우리나라는 나무도 물도 부족한 국가인데..ㅠㅠ
이젠 먹는물로 장난쳐!! 명박 장난쳐!! 박명水!! 우이쒸~
진짜... 사진보니... 섬나라네..ㅡ.ㅡ
역쉬 쪽바리 나라 출신 답게... 고향이 그리운 갑지!!
쪽바리나라같이 만들어부넹~~ 쓰~벌!!!
국민이 이거 하는거 알고 뽑았으니.. 돈 보인다 싶어.. 콩깍지 지대로 씌였나 보군요.
지금.. MB가 만든 청계천은... 속은 어떤가... 좀더 지켜보면 그것도 탈납니다.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 정치가 Charles de Gaulle의 명언 (0) | 2008.01.24 |
---|---|
인수위의 정부조직 개편안과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0) | 2008.01.24 |
안철수 안티바이러스의 욕심과 백신시장 (0) | 2008.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