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한중, 무역, 무역구조, 중국시장, 동북아
중국의 급부상으로 한중관계의 중요성이 커짐에따라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나라가 나가야할 길을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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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중국의 WTO 가입이후 한․중 무역의 변화와 중국의 성장 [p.1~]
⑴ 무역 및 투자 증대
⑵ 대중국 투자구조 변화
⑶ 경제협력 증대
⑷ 국제경제 무대에서의 협력
【본론】
2. 한․중 교역 및 중국 대외무역 동향(2002. 9月 현재) [p.5~]
⑴ 우리나라 전체 교역동향
⑵ 한중 교역동향
⑶ 중국의 수출입동향
⑷ 한국의 대중국 주요품목별 수출(금액순)
⑸ 한국의 대중국 주요품목별 수입(금액순)
⑹ 중국 수출확대 가능품목
3. 한․중 경제 협력 [p.13~]
◎ 5대 협력사업 추진현황
◎ 유상원조(EDCF)
◎ 무상원조
4. 중국시장의 특징 및 한․중 투자 현황 [p.18~]
◎ 중국시장의 특징
◎ 투자 금액 및 건수 동향
◎ 업종별 동향
◎ 투자형태별 동향
◎ 지역별 투자 동향
◎ WTO 체제하의 대중 외국인투자
【결론】
5. 대중국 무역에 대한 대응방안 및 시사점 [p.25~p.26]
5. 대중국 무역에 대한 대응방안 및 시사점
㈎ 한국상품·기술의 고부가가치화 및 산업구조의 고도화 촉진 필요
- 중국은 이미 천연섬유, 의류, 완구, 식품, 잡제품 등 노동집약적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철강, 가전, 오토바이, 석유화학 등 단순 자본집약적 분야에서도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음.
- 한국상품의 가격, 품질, 기능, 디자인, 포장 등 비가격 면에서의 경쟁력 강화도 절실
- R&D 투자를 통한 수출상품 구조의 고도화 및 구조전환 노력 확대 등
㈏ 대중 원가절감형 투자보다는 중국의 늘어나는 구매력, 비관세 장벽의 단계적 철폐 등을 감안, 내수시장 개척형 투자로 전환 모색 필요
- 특히 서부대개발 관련, 중국은 중앙정부 재원의 약 70%를 투입할 예정인바, 서부지역의 구매력 증대 예상
㈐ 서비스시장에의 진입 노력 확대
- 중국의 WTO 가입이후에는 서비스시장이 가장 큰 폭으로 개방될 것이므로, 유통, 광고, 판촉자문, 물류, 금융부문 등에서의 중국시장 진입확대 노력 필요
㈑ 중국시장 진입방식의 다양화
- 서비스부문 투자를 제외한 노동집약적 경공업인 경우에는 위탁가공무역방식, 또는 직접투자방식외 기술 라이센싱, 서부대개발정책 추진에 따른 부실기업 정리관련 M&A 등 위험성이 적은 시장진입방식 검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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