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설영 기자의 고시 블로그] 신림동 ‘고시식당’ 보도 그 후
 

출처 : 서울신문

지난달 ‘고시 식당’기사가 나간 후 몇몇 독자들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항의성이 아니라 ‘양심적으로 운영하는 서모씨의 식당’으로 소개된 곳의 이름을 알려 달라는 문의전화였다.50대쯤 되어 보이는 한 남자는 “딸애가 신림동에서 지내는데 걱정스럽다.”면서 식당 이름을 물어오기도 했다.
얼마전 그 식당을 다시 찾아갔다. 오후 5시. 주방 한쪽에서 프라이팬을 흔들며 요리를 하고 있는 서씨의 뒷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식당 주인이 직접 요리를 하는 모습은 다른 식당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광경이다.

“제가 주방에 없으면 학생들이 왔다가도 밥을 안 먹고 그냥 가버려요. 그러니 내가 아침, 점심, 저녁 하루종일 지키고 있어야죠.”

조리기구의 열기 때문에 땀에 흠뻑 젖은 서씨는 “기사가 나간 후 식당을 찾는 학생들이 500명에서 650명 정도로 늘었다.”고 했다. 기사에는 분명 식당의 이름도 사진도 나가지 않았는데 ‘서씨’라는 이름만으로 알음알음 찾아 오더라는 것. 전보다 더 바빠졌다면서 흐뭇해 하는 그의 얼굴에서는 떳떳함이 느껴졌다. 그러나 서씨는 이내 실망스러운 얘기를 꺼냈다.“한 1년만 더 하고 강남으로 갈 겁니다. 강남에서는 5000원만 받아도 북적거린다고 하더군요. 신림동에서 학생들 보는 보람도 있지만 저도 먹고 살아야죠.”

그도 그럴 것이 신림동 고시식당의 밥값은 한끼 1700원 정도다. 학교 같은 공공급식소도 3000원은 받는다. 근본적으로 신림동은 서씨 같은 ‘양심 있는 식당주인’이 나올 수 없는 구조다.80여개 식당들이 경쟁을 하다 보니 1700원까지 가격이 떨어졌지만 누구도 나서서 ‘담합’을 깰 엄두를 못내고 있다.

관악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기사 이후 고시식당 재점검에 나섰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특별 단속을 지시했다. 그러나 단속은 단발성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학생들이 마음놓고 밥을 사먹으려면 근본적인 문제부터 해결돼야 한다. 서씨의 땀에 젖은 모습을 신림동에서 계속 볼 수 있었으면 하는 소망이 ‘이기적인 바람’에 그치지 않았으면 한다.

<추가의견>
솔직하게 양심있으신분이 있었다니 다행이네요.
근데.. 양심적으로 운영하는 서모씨란 분이 도대체 어느 식당주인인지 모르겠군요.^^
이글 읽고 아시는분 댓글 달아주세요~ 여기 찾아오시는분 계실려나 모르겠지만..

고시식당보면 음식재료가 차로 오잖아요. 근데 보면 다 국산쓰던데.. 조미료는 모르겠지만, 무, 감자, 파, 귤, 양파, ... 등등 박스표시보면 국산이던데...
쌀은 국산과 중국산이나 동남아산 섞어쓴다는 말도 있는데.. 쌀도 국산 쌀포대는 가끔 봤죠.
중국산과 동남아산 쌀은 못봤다. 이거 본사람 있나 모르지만... 뭐 아는게 없군...ㅠㅠ

중국산이나 동남아산 재료 쓰면 원가 별로 안나올텐데...

아무튼 서모씨 아저씨 지금도 계시려나 모르지만.. 한번 가보고싶네요.
근데.. 잘나가다가 실망스러운면 좀 보였음 ㅋㅋㅋ. 사람마음 다 똑같지뭐... 다 돈벌고 먹고살자고 하는짓!!! 하지만 양심은 지켜야겠져~~

Posted by 긴하루
,